2017 이탈리아 가족여행 Day6-1: 우피치 미술관 (1)

이탈리아 여행 6일째이자, 피렌체 이틀째 오전엔 우피치 미술관 투어를 잡아놨었다. 우피치 미술관은 이탈리아에서 매우 중요한 박물관 중 하나이자 르네상스의 중심인 피렌체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관이다. 즉, 르네상스 미술에 대해선 가장 중요한 미술관.

“우피치”는 이탈리아어로 “오피스”(Office)란 뜻인데, 피렌체를 지배하며 르네상스를 부흥시켰던 물주였던 메디치 가문이 사무실로 사용하던 건물에 위치한 미술관이라 그런 이름을 쓴단다. 메디치 가문의 대가 끊기면서 보유하고 있던 컬렉션을 피렌체에 기부하였단다.

전날 밤에 아내와 산보를 갔던 길을 따라 가면 우피치 박물관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 가는 곳이지만 헤매지 않고 쉽게 걸어갔다.

20170723_083723
우피치미술관으로 가는 길에 본 베키오 다리. 알록달록허름허름. 평화롭다.

 

피렌체
아침 일찍이라 한적한 우피치 미술관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티켓

 

20170723_084256
우피치 미술관에서 아내가 예약한 표 받는 동안 아이들. “별이”, “찍찍이” 인형만 있으면 잘들 노는 편.

 

피렌체
피렌체 시청 앞의 다비드 상. 가짜다.

우피치 미술관 근처 시뇨리오 광장 한 켠에서 가이드와 투어팀을 만나 미술관으로 입장했다. 주요 작품에선 충분한 시간을, 그렇지 않은 경우엔 퀵하게 pass 하며 진행했다. 가이드가 있으면 작품에 대한 이런 저런 얘기를 들을 수 있어 좋지만혼자 시간을 두고 유명하지 않은 작품을 감상하기엔 안 좋다.

피렌체
투어용 이어폰을 꽂은 딸. 미술관 입장 전이라 아직은 표정이 밝다 ㅋㅋ

관람은 3층부터 시작한다. 계단의 높이가 상당하다. 피렌체에서는 계단을 오를 일이 많구나.

피렌체
메디치 일가의 흉상이 놓인 첫번째 방

우피치 미술관의 몇몇 유명 작품들 사진을 올려본다. 난 미술관에서 사진을 잘 안 찍는데 막상 한국으로 돌아와서는 사진들을 찾아 보며 되돌아 보는 재미가 있다. 다행히 아내가 찍어둔 사진들이 있다.

20170723_101201
보티첼리의 봄 (Primavera)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보티첼리에 대해선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메디치의 후원으로 가장 큰 성과를 낳은 화가”라고 하니 우피치 미술관에 작품이 많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

20170723_101616
보디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꽤 큰 작품인데 사진으론 티가 안 나네. 
피렌체
아이들은 지쳐가고 있음. 옆의 작품은 보티첼리의 찬가의 성모 (Madonna del Magnificat)
피렌체
보티첼리의 수태고지

수태고지(受胎告知)란 대천사 가브리엘이 성모 마리아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회임을 알린 일로, 성화의 주요 소재 중 하나였다. 많은 작품들이 수태고지를 그리고 있다. 이탈리아 여행 전까지만 해도 모르던 표현이다. 화가마다 다른 수태고지를 비교하는 것도 재미있다. 우피치 미술관에만 해도 다양한 수태고지 작품이 있다. (이 다음 글에도 두 개의 수태고지 사진을 올린다)

20170723_105342
미켈란젤로의 성 가족 (Sacra Famiglia). 별명은 ‘톤도 도니’. 별명 듣고 정형돈이 생각났음.

미술관 안에는 꽤 많은 수의 직원들이 앉아있는데 하는 일이라곤 크게 작품에 가까이 말라고 말하는 일. 그런 소리를 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보통은 앉아서 핸드폰을 들여다보고 있더라. 아내와 “꿀보직”이라고 부러워 했음.

다음 편에서 계속…

[catlist tags=”italia2017″ conditional_title=”이탈리아 가족여행 글” template=custo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