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다녀왔던 비지니스 독서법이란 무료 강의를 들으며 끄적였던 노트를 블로그로 옮겨본다.
핵심은 독서도 전략적으로 하라는 것! 직장인이 독서를 하는 건 교양을 쌓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전략적인 독서법이 필요하다는 내용.
이지현 강사님이 제안하는 전략적 독서법은 (1) Plan (2) Do (3) See, 세 단계를 통한 독서법으로 각 단계에선 다음과 같은 걸 하란다.
- Plan 단계: 목표를 설정하고 독서 계획을 세움
- Do 단계: 책을 읽고 지식 정리 및 실천을 함
- See 단계: 성찰
각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 Plan 단계
- 목표 설정: 독서를 하는 궁극적 이유와 목적을 결정한다. 주로 자신의 사업이나 경력에 관한 목표가 되겠음. 3개월에서 6개월 동안 달성할 목표 같은 것. (예: 부서 매출 10% 향상)
- 능력 파악: 궁극적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능력을 파악한다.
- 주제 선정: 윗 단계에서 정한 능력을 달성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들의 카테고리 및 도서를 선정한다.
- Do 단계
- 읽기: 책을 실제로 읽는데 질문을 하면서 읽고 (비판적 읽기),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면서 읽고, 기억해둘 만한 부분은 발췌/기록을 하면서 읽어라.
- 지식, 아이디어 정리: 독서노트 같은 데 책을 읽으며 얻은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잘 정리해둘 것
- 실천: 적어놓은 것을 실제로 실천한다. 예를 들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친구들이랑 얘기를 할 때 적용해 보기 등.
- See 단계
- Balance: 다양한 분야를 밸런스 있게 읽고 있는지 돌아보기
- Habit: 자신의 독서 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돌아보기 (매일 조금씩 읽는가? 주말에 독서 시간을 확보했는가, 자투리 시간을 잘 이용하는가?
- Action: 실제 실천을 잘 하고 있는가 돌아보기
- Slump: 독서 슬럼프에 빠진 것 같다면 독서 슬럼프 체크리스트 확인해보기
나는 업무상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전략 없이 읽는 편인데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독서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 강의를 들은지 1주일이 됐지만 아직 목표 설정도 안했다는 ㅜㅜ.
독서는 습관화가 필요하다고 한다. 통근 거리가 너무 짧아 밖에서는 독서를 거의 하지 못하지만 집에서는 나름 꾸준히 독서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좀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 같다. 주로 침대에 누워서 책을 읽기 때문에 발췌나 기록을 하면서 읽기는 쉽지 않다. 아이폰으로 중요 부분에 대한 기록을 해놓긴 하는데 아이폰테 텍스트 입력하기가 불편하기 때문. 그런면에서 Kindle은 메모를 남기거나 밑줄 치기가 참 좋은 기종.
그리고 우리 딸도 독서가 좀 습관화 됐으면. 난 도서관 너무 좋은데 울 딸은 도서관 가면 심심하다고 하니… ㅜ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