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물건을 정리하다 보니 8mm 소니 핸디캠과 캐논 ZR85 디지털 캠코더가 나왔다. 캠코더야 그냥 버려도 되지만 옛날 추억이 담긴 테이프들을 그냥 버릴 수 있을까?

아래 방법은 내가 최근 8mm나 DV6mm 테이프의 내용을 파일로 바꿔 유튜브에 올린 방법을 설명한다. VHS 테이프를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뭘 새로 사지 않고 옮길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아무리 찾아봐도 그럴 순 없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컴포넌트 단자로 입력받아 USB로 출력해주는 비디오 캡쳐 장치를 샀다. 7천원 (USD 6.11) 줬다. 배송은 무료. 국내 쇼핑몰에서도 판다. 조금 더 비싸고 배송료도 붙지만.

이 기기를 이용하면 컴퓨터와 캠코더를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마치 캠코더를 TV에 연결하는 것처럼.
윈도에서 쓰는 비디오캡쳐 소프트웨어도 같이 주는데 나는 맥에서 작업을 하고 싶었다. 현재 맥에는 기본으로 설치된 웹캠을 통하지 않고 외부 영상 입력을 받는 건 쉽지 않더라.
내가 찾은 방법은 QuickTime Player를 이용하는 것. QuickTime Player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새로운 동영상 녹화”를 선택한다. 그리고 아래처럼 USB 카메라와 마이크를 선택한다.

붐! 캠코더에서 테이프를 플레이하면 위 화면에 입력된다. 녹화 버튼을 누르면 퀵타임 파일로 저장된다.
이렇게 해서 유튜브에 올린 1992년 홍콩공원의 모습. 막 들고 찍어서 산만하고 화질도 안 좋다. 내가 홍콩을 떠나기 직전 찍어놨던 영상이다.
예전에 디지털 캠코더(DV)는 Firewire로 내 아이북에 막바로 연결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제 Firewire 포트가 있는 컴퓨터를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다. 전자 기기는 십몇년 지나면 표준이 바뀌어 못 쓰게 되는 게 많다. 수시로 최신 매체로 백업이 필요하다.
안녕하세요. 8mm테이프를 맥북으로 추출하려고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이 글을 발견해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질문을 남깁니다ㅠㅠ 위에 소개하신 usb어댑터를 이용하여 맥과 연결하면firewire포트를 통하지 않고도 영상을 추출할수 있는것인가요??
LikeLike
답장이 늦었습니다.
네, 맥의 USB 포트를 통해 캠코더와 연결하여 영상을 디지털 파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다만, 원래 8mm 테이프의 화질이 나빠서인지 추출된 영상의 화질도 별로였습니다.
LikeLike
와 ㅠㅠ 감사합니다! 덕분에 너무 쉽게 영상을 얻었네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LikeLike
도움이 됐다니 기분이 좋네요!
LikeLike
주문한 이지캡쳐 케이블에 Audio(L), Audio (R), CVBS, S-Video 라고 써있는데 A/V out 이라고 써있는 캡코더 포트엔 어떤 선을 꽂아야 하나요? 다 하나씩 꽂아봤는데 퀵타임 플레이어에 안뜨네요 ㅜㅜ
LikeLike
A/V out이란 포트가 뭔지 모르겠네요. 제 캠코더에는 오디오(L/R)와 비디오 단자가 있어서 흰색, 빨간색, 노란색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LikeLike
안녕하세요, 혹시 음성만 추출이 되고 영상 추출은 안 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실까요?
LikeLike
정확힌 모르겠지만
1) 영상 케이블을 제대로 연결하셨는지 (노란색 케이블일겁니다)
2) 퀵타임에서 카메로 소스를 잘 선택하셨는지… 위 이미지에서는 USB 2.0 PC Camera라고 나오네요.
Like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