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전

2005년부터 이 블로그를 호스팅 한 비누넷을 그만 쓰고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으로 옮겼다. 일부 퍼머링크 문제가 남아있지만 블로그의 기존 컨텐츠는 워드프레스닷컴 지원팀의 헌신적인 도움으로 기존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닷컴으로 무사히 옮겼다. 기존 호스팅 서버에서도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사용했기에 블로그의 기능은 거의 같다. 다만 변화를 주기위해 테마만 변경했다. 현재 사용 중인 테마는 Independent Publisher 2.

새 블로그 첫 화면 캡쳐. 위 배너에 사용된 사진은 2016년 제주도에서 찍은 사진

별도 호스팅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용하면 자유도는 높지만 PHP버전이나 디렉터리 권한 같이 사소한 신경을 써야 할 곳들이 있었다. 옮겨온 워드프레스닷컴은 자유도는 낮지만 사소한 신경을 덜 써도 되는 게 좋다. 물론 워드프레스닷컴도 비싼 요금제를 쓰면 자유도가 높아지긴 한다. 현재 나는 월 4USD 짜리 개인 요금제를 사용 중. 개인 도메인인 drchung.net을 연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다. 자동으로 https가 지원되는 것도 장점.

15년 전, 내 셀프 생일 선물으로 처음 개인 도메인을 구입하고 별도 서버에 블로그를 차린 이후 주욱 사용해온 업체와의 계약을 종료하니 묘한 기분이 든다. 요즘엔 열심히 글을 올리지 않는 편이지만 이 업체의 서버에서 무버블타입 –> 태터툴즈 –> 텍스트큐브 –> 워드프레스로 계속 블로깅 플랫폼을 변경해 가며 열심히 글을 썼었다.

나의 15년 간의 기록을 보관해준 byus 서버여, 이젠 안녕.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