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개인 호스팅 업체에서 서빙하다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으로 옮길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개인 호스팅 장비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쉽게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아뿔사, 이미지가 쉽게 옮겨지지 않았다. 이미지의 소스 url이 기존 서버의 것이거나 CDN의 것이었다.
여러 번을 시도해봐도 이미지는 워드프레스닷컴의 서버로 옮겨지지 않길래 포기하려고 했다가 우연히 워드프레스닷컴 지원팀과의 채팅 방법을 알게 됐다. 별 기대 없이 문제를 설명했는데 처음에는 채팅으로, 이후에는 이메일로 대화를 해가며 문제를 해결해나갔다. 여러 날에 걸친 대화를 통해 마침내 문제를 해결해 주었고, 이 블로그에 온전히 내 블로그를 옮겨올 수 있게 됐다.

내가 워드프레스닷컴의 유료 계정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무료 계정을 사용하는 데도 이런 도움을 줬다는 것이 놀랍다.
내가 겪은 문제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개인 서버에서 wordpress.com으로 옮길 때의 표준적인 방법은 이 문서에 설명 돼 있다. 나는 이 글을 따라했지만 이미지를 옮기는데 문제가 있었다. 기존 호스팅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백업 파일을 export한 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import를 하는 방식이다. 이미지 파일은 실제로 이 백업 파일에 들어있지 않고 URL만 들어있다. 이미지들은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백업 파일을 import할 때 자동으로 크롤링 해서 새 서버 (wordpress.com)에 저장한다고 한다.
워드프레스닷컴 지원팀이 파악한 문제의 원인은 내가 쓰던 기존 호스트가 hotlink protection을 사용하고 있어서 새 서버가 이미지 파일들을 가지고 오지 못한다는 것. 워드프레스 지원팀이 제안한 방법은 블로그를 통채로 백업(이미지도 함께 저장하는 듯?)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원래 사용하던 호스트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백업 파일을 만들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무료 사용자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플러그인으로 만든 이 백업 파일을 불러들일 방법이 없었는데, 워드프레스 지원팀이 잠시 내 블로그의 권한을 변경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백업 파일을 불러들였다. 이렇게 했는데도 일부 이미지 파일을 옮기는데 문제가 있자 수작업으로 일일이 이미지 파일을 옮겼단다 (감동 ㅠㅠ).
지원팀의 한 명이 내 이슈를 처리한 게 아니다. 대화가 진행될 때 워드프레스닷컴의 담당자는 계속 바뀌었다. 나를 위해 고생한 워드프레스닷컴 지원팀의 Kristen, Robert, Adam, Benjamin, David, Livio, Tano, Lae, Kyle에게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