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을 완전하게 로드하지 못했습니다.” 문제
리눅스 서버나 맥 커맨드라인에서 만든 텍스트 파일을 맥용 엑셀에서 열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잦다. 바로 아래와 같은 “파일을 완전하게 로드하지 못했습니다.”란 경고가 뜨면서 첫줄만 로딩 되는 것이다.

보통 이 에러는 무지하게 큰 엑셀 파일을 열 때 뜨는 에러인데, 사이즈가 작은 텍스트 파일을 입력받는 경우에도 뜬다.
그 이유는 맥과 유닉스에서는 라인 끝에 LF(n)만 붙이는데, 윈도우즈에서는 CRLF(rn)를 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맥용 엑셀은 맥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인데도 불구하고 입력 텍스트 파일이 윈도우즈용 형식인 CRLF를 따르지 않으면 에러가 뜨는 것 같다.
CR을 라인 끝에 붙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unix2dos를 쓰면 된다.
$ unix2dos 입력파일.txt
unix2dos가 만약 설치돼 있지 않다면 Brew를 사용해서 설치해주면 된다.
$ brew install unix2dos
Brew가 설치 돼 있지 않다면 brew를 설치해서 unix2dox를 설치할 수 있다. 혹은 아무런 추가의 설치도 없이 커맨드라인에서 sed를 써서도 가능할 것이다.
$ sed -i 's/$/r/' 입력파일.txt
“가가가가가가” 문제
(후첨: 이 문제는 해결됐다가 다시 재현됐다가 하는 것 같다)
Mac용 엑셀의 수식입력창이 “가가가가”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 문제는 엑셀 기본 폰트를 OTF로 변경하여 해결했다.

엑셀 기본 폰트는 메뉴바의 “Excel – 기본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