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든 로마 호텔을 체크아웃하고 테르미니 역으로 걸어가 피렌체 행 9시 20분 열차를 탔다. 피렌체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 소요.


이탈리아 고속 열차
이탈리아 고속 열차에는 국영열차인 트랜이탈리아와 이딸로가 있다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KTX와 SRT관계인 듯. 나는 한 곳에서 예약하는 것이 편해서 모두 트랜이탈리아로 예약했다.
이탈리아 열차는 기본적으로 마주보는 좌석이다. 큰 캐리어는 의자 등받이 사이의 공간에 싣거나 출구 쪽의 짐칸에 실어야 한다.

고속 열차라도 내부가 조금씩 다르더라. 아래 사진들에서 보듯 이후에 탄 고속 열차 내부가 모두 달랐다.


이탈리아 고속 열차(Frecce)에는 Frecciarossa, Frecciargento, Frecciabianca가 있는데 내가 예약한 구간에선 소요 시간이 차이나는 것 같진 않다. 해당 구간에선 같은 속도로 운행하는 듯. 자세한 차이는 이 분 블로그에 보면 설명돼 있다.
피렌체 산타마리아 노벨라 역
피렌체에는 기차역이 여러개 있는데 로마에서 갈 때는 보통 산타마리아 노벨라 역으로 가는 것 같다. 역 바로 건너편에 산타마리아 노벨라 성당이 있어 저런 이름이 붙은 듯. 경유역인데도 불구하고 아래 사진처럼 한 쪽이 막힌 플랫폼에 정차해서 신기했음.



[catlist tags=”italia2017″ conditional_title=”이탈리아 가족여행 글” template=cus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