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에 회사 영어 독서 스터디 하는 분들과 함께 읽기 시작한 스티브 잡스 전기를 3달 정도에 걸쳐 다 읽었다. 영어 독서 모임의 진도는 아직 끝까지 못 나갔지만 월터 아이작슨 (Walter Isaacson)이 쓴 이 책이 워낙 재미있어 나는 미리 읽어버렸다. 더 빨리 읽었을 수도 있었지만 아껴 아껴 (?) 읽었다. 애플 팬이나 이 분야의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매 페이지를 즐겁게 읽을 것이다. 내가 아는 잡스의 여러 키노트의 뒷 이야기나 유명한 애플의 TV광고 이야기를 읽을 때는 유튜브로 일일이 동영상을 검색 해 가며 읽었다. 난 스티브 잡스의 음악 취향을 다루는 32장 “Music Man”을 제외하곤 모든 장을 흥미롭게 읽었다.
잘 쓴 책이다. 실제로 스티브잡스가 어땠는지는 모르지만, 이 책이 묘사하는 스티브 잡스의 성격이나 행적이 실제 스티브 잡스와 99%이상 일치 하지 않을까 싶다.
영어 공부하는 목적으로 읽었기에 중간 중간 모르는 단어도 많이 찾아봤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모르는 단어는 대충 넘어가며 읽었다. 영어 공부는 뒷전이었단 이야기. 스티브 잡스가 워낙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보니 괴팍한 성격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도 많이 나왔는데 몇 개를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 intemperate: 도를 넘어선
- baffle: 당황하게 만드는
- tirade: 장광한 비난
- tantrum: 성질을 부림
- withering: 사람의 기를 죽이는
- brusqueyl: 퉁명스럽게
- tyrant: 폭군
- incisive: (사물 인식 능력이) 예리한
- mercurial: 변덕스러운
- fastidious: 까다로운, 꼼꼼한
- defiant: 반항하는
- ornery: 성질 더러운
- berate: 질책하다, 몰아세우다
- austere: 소박한, 금욕적인
- subvert: 전복시키다
- ire: 분노
- berate: 질책하다
- wreak havoc on ~: ~을 사정없이 파괴 하다
- boorish: 상스러운
- obnoxious: 아주 불쾌한
- erratically: 변덕스럽게
- callousness: 냉담함
- adamantly: 한사코
- petulance: 심술 사나움, 무례한 태도
- adamant: 요지부동의
- eruption of temper: 성질 폭발
- bravado: 허세
- mesmerize: 넋을 빼놓다, 최면을 걸듯 마음을 사로잡다
- prickly: 쉽게 발끈 하는, 까칠한
- wiry: 강단있는
- aloof: 냉담한
- bristliness: 가시돋침
- detachment: 무심함, 거리를 둠
이 단어 리스트만 봐도 이 책이 묘사한 스티브 잡스의 성격이 나오지 않는가? 🙂 실제로 이 책이 묘사한 스티브 잡스는 세상을 이분법(binary!)으로 생각하는 디테일 강한 싸이코다. 이런 성격은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 하는덴 도움이 되지 않았겠지만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 데는 도움이 됐을 것이다. 같이 일 하던 직원들은 굉장히 힘들었을 것 같은데 스티브가 보여주는 강력한 비젼을 믿고 힘들지만 열심히 일한 사람도 많으리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르쳐 주지 않고 무조건 갈구는 것이나 어리버리 한 리더랑 같이 일 하는 것보단 훨씬 나았겠지.
이런 잡스의 괴팍한 성격 탓에 정말 웃기는 내용도 많다. 예를 들어 좌파 성향의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 영부인이 애플 공장을 방문했을 때 공장 노동자의 수당에 대해 묻자 잡스가 “여기 일 하는 사람들의 복지가 그렇게 궁금하면 직접 와서 일해보라”고 되받아 쳤다는 얘기 등등. 낄낄대며 읽었다.
책 앞 부분 잡스의 어릴 때 이야기에 따르면, 자동차를 수리해 파는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아 뭘 고치고 딜 하는 걸 좋아했다고 한다. 애플을 같이 만든 워즈니악의 경우도 HP에 다니는 엔지니어 아버지 영향을 많이 받았단다. 그런거 보면 나도 애들 앞에서 모범적인 아빠가 돼야겠다.
그 유명한 애플의 The crazy ones TV 광고
ps: 나는 킨들북을 살 때 미국 계정으로 샀다. 한국용 계정으로 사면 몇 불씩 더 비싸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사기 직전 한 이북 동호회에 들어갔다가 이 스티브 잡스 전기의 경우엔 한국 계정(USD 11.99)이 미국 계정(USD 14.99)보다 더 싸다는 걸 알게 됐다. 신기한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