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아이폰 가계부, 하나N 머니

App: Hana N Money

PDA, 혹은 스마트폰의 유용한 용도 중 하나가 금전기록이다. 아이폰을 수령하고 나서 앱스토어에서 가장먼저 찾은 앱중 하나도 바로 금전기록부였다.

처음 다운로드한 모 금전기록앱의 라이크버전은 내 용도에 충실했으나 제대로 제한없이 쓰기 위해서는 유료버전을 구입해야만 했다. 이 앱의 유료버전 구매를 고민하고 있을 때쯤 혜성같이 등장한 것이 바로 하나N머니이다.

아직은 하나은행 계좌와 연동되는 기능 같은 건 없지만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기능제한이 없는 무료앱이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자주 입력해야하는 사항들은 [자주 쓰는 지출]로 정의하여 쉽게 입력하도록 해둔 센스도 마음에 든다.

App: Hana N Money
지출입력화면. 꼭 필요한 내용들만 넣으면 되게 돼있다.

설정 메뉴가 좀 복잡하지만 대부분의 UI는 직관적이라 따로 설명서를 읽지않아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중간에 한번 판올림을 했지만 초기버전부터 있었던 “자주 쓰는 지출 분류” 버그가 여전한 것은 아쉽다.

App: Hana N MoneyApp: Hana N Money

“자주쓰는 지출분류” 버그.
설정 메뉴 (왼쪽 이미지)에서 지하철, 버스, 택시, 의류를 자주쓰는 지출분류로 정의해놨지만, 실제 지출항목선택 메뉴 (오른쪽 이미지)에서는 엉뚱한 항목들(슈퍼마켓/마트와 주유)이 자주쓰는 분류로 들어가 있다.

또 데이터 백업을 위해 입력했던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 (CSV, TSV)로 export 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됐으면 좋겠음.

PS: 현재 (2010년 2월) 사용하고 있는 버전에는 xml 파일 형태로 데이터를 export할 수 있다. 위의 버그에서 보듯 지금 내 데이터가 꼬여 있는 것 같아서 데이터를 export했다가 다시 import를 해봤는데 데이터를 import할 수 없다고 에러가 떴다. 아마 데이터가 꼬여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어떻게 고쳐야 할지 고민 중.

무료 아이폰 가계부, 하나N 머니”의 7개의 생각

  1. 아! 한국용 어플같긴 한데, 그래도 먼가 이런 포스트 종종 해주길 바랍니다! 아이폰의 좋은 어플 추천하기…

    좋아요

    1. 쿠쿠. 뭐 외국에서도 금전기록 용도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저나, 선진씨 지난 주말에 결혼했답니다. 쿠쿠.

      좋아요

  2. 저만 그런가요

    이거 툭하면 튕겨져 나가서

    도저히 못 쓰겠던데

    오류가 너무 심해요

    아무데서나 튕겨 나나고

    특정항목은 아예 안열립니다 열려고 하면 튕겨나가요

    그런데 검색해보니 다 잘쓰던데 왜 나만 그러지

    좋아요

    1. 전 몇달 째 쓰고 있지만 튕겨져 나간 경우는 없었던 것 같아요.위에서 설명했듯이 내부 데이터가 꼬여 삭제를 한 항목이 표시되고는 있지만…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