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발표한 다양한 주제(검색, 분산처리, 하드디스크 오류경향 등)의 논문들을 저자가 요약/설명한 책으로 구글 검색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기대했으나 이에 대한 내용은 없고 검색과 페이지랭크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구글의 분산 처리 환경인 GFS, Bigtable, MapReduce, 그리고 구글의 하드웨어 운용 비용 등을 다루고 있다.
대부분은 공개된 구글의 논문을 통해 무료로 알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내용은 적다. 하지만 영어로 된 논문을 읽기 부담스러운 경우엔 구글 논문을 모아 요약해 놓은 이 책이 도움이 되겠다.
내가 이 책에서 다룬 대부분의 구글 논문을 직접 읽지 않았기 때문에 이건 내 추측이지만 이 책은 일본인 저자가 영어 논문을 이해하여 저술한 일본어 책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기 때문에 중간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 또 원논문의 어려운 부분은 이 책에서 아예 기술을 안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책만 읽고는 놓치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기술적인 내용이 좀 있지만 큰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 그럼에도 잘 읽히진 않더라. 주욱 휴가였고 책 내용이 많지도 않지만 다 보는데 보름이나 걸렸다. 내 경우엔 내가 잘 모르는 분산처리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됐다.
제목: 구글을 지탱하는 기술
저자: 니시다 케이스케
번역: 김성훈
가격: 18,000원 (회사 2008 Q4 도서지원비로 구입)
늘 느끼지만 기술… 조직… 그런건 아무것도 아닌것 같으네요. 항상… 사람… 자체가 가장 중요한듯 싶습니다. 후중씨 같이 착하고 똑똑하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잘 달리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Like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