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로 운영하던 mymac.egloos.net에서 옮겨온 글)
영어 오디오북(audiobook) 파일을 몇개 갖고 있습니다. 가끔 들으면 영어 공부도 되고 좋을 것 같은데 막상 듣자니 불편하더군요. 통상 오디오북 파일은 매우 크기 때문에 (책 한권을 다 읽은 내용이니) 한번에 다 듣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디까지 들었는 지 표시해두는 책갈피(북마크) 기능이 오디오북을 듣는데는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제 아이북의 iTunes에도, iPod에도 이 기능이 없죠.
그러던 오늘, 애플포럼의 어떤 글에서 재미있는 사실 하나를 알게 됐습니다. iPod에 원래 오디오북을 위한 북마크 기능이 있다는 것 (저는 이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특정한 파일 확장자/형식에 대해서만 작동한다는 것. 그래서 이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 googling을 해봤습니다.
- Obscure iPod Audiobook Issue
- Audiobooks( .aa?) files from MP3 for bookmarks
- Make Bookmarkable Apple Script
이 포스팅들을 바탕으로 저도 한번 오디오북 파일 포맷으로의 변환 및 iPod에서 테스팅을 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위의 링크들 중 마지막의 “Make Bookmarkable Apple Script”를 이용한 방법인 듯.
- 우선 이곳의 Make Bookmarkable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여 자신의 홈디렉토리/라이브러리/iTunes/Scripts 폴더에 넣습니다.
- 이 스크립트는 AAC 파일을 대상으로 하므로 가지고 있던 mp3 오디오북 파일을 AAC로 변환합니다. iTunes에서 변환을 원하는 곡(audiobook)을 선택하고 [고급] 메뉴에서 ‘선택부분을 AAC로 변경’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런데 원래 96kbps로 인코딩된 mp3 오디오북을 AAC로 변경하니 파일 크기가 더 커져버렸습니다. 원인은 인코딩된 AAC가 126kbps였기 때문. 그래서 [환경설정]의 [가져오기] 탬에서 인코딩 비트를 낮춰 다시 AAC 로 변경했습니다.)
- iTunes에서 변환된 곡을 선택하고 메뉴바의 스크립트 아이콘을 눌러 “Make Bookmarkable”을 실행합니다.
- 변환된 곡을 iPod으로 옮깁니다.
파일 하나에 대해서 테스팅을 해봤는데 파일 확장자 변경 같은거 안해도 잘 되는군요. 🙂 iPod에서 오디오북 파일을 듣다가 다른 음악을 들은 후, 다시 아까 들었던 오디오북 파일을 들으면 아까 듣던 곳부터 계속 들을 수 있습니다.
다른 파일들도 한번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