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패드 킨들 사전을 영한 사전으로 교체

Categories Macs and Gadgets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킨들 앱의 사전을 영한 사전으로 교체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인터넷에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내가 사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http://cafe.naver.com/ebook/187247에서 킨들앱용 영한 사전을 다운로드 한다. (네이버 카페에 회원 가입을 해야할 수도 있음)
  2. 다운로드한 사전 [KALDIC]Q(P)_v1.2i.prc 파일을 iFunBox를 이용해 아이폰/아이패드의 User Applications – kindle – library – ebooks 디렉터리 아래로 옮긴다. (한글 UI인 경우 User Applications 대신 ‘사용자 어플리케이션’)
  3. 그 디렉터리에 B003WUYRGU_EBOK.azw 파일 (디폴트로 사용되는 영국식 영영사전)이 있으면 삭제한다.
  4. 킨들 앱을 켜서 테스트 한다.

Untitled

성공하면 그림처럼 한글로 사전이 뜬다.

위 과정 중 2번까지만 하고 킨들 앱을 켜서 영어 단어의 의미를 찾으면 여전히 영영 사전이 떴다. 이유는 킨들 앱의 디폴트 사전이 영영사전(영국)이기 때문이다.

영영사전이 떴을 때 설정 아이콘을 눌러 사전을 영영사전(미국)으로 바꿔주면 새로 설치한 영한 사전이 뜬다. 문제는 킨들 앱에서 디폴트 사전을 변경할 수가 없어 항상 영영사전(영국)이 먼저 뜬다는 것.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번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using ifunbox to delete default Kindle app dictioanry

iFunBox를 이용해 디폴트 영영사전을 삭제 하는 장면

이제는 킨들로 책 읽는 속도가 좀 빨라지겠지? 🙂

PS: 왜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이패드용 킨들앱이 3.6으로 올라가면서 이 방법이 안 먹힌다. [KALDIC]Q(P)_v1.2i.prc란 이름을 B003WUYRGI_EBOK.azw 로 바꿨더니 다시 잘 된다. 위에 적은 과정에서 3번 다음에 파일 이름을 변경해주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