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아이폰 가계부, 하나N 머니

App: Hana N Money

PDA, 혹은 스마트폰의 유용한 용도 중 하나가 금전기록이다. 아이폰을 수령하고 나서 앱스토어에서 가장먼저 찾은 앱중 하나도 바로 금전기록부였다.

처음 다운로드한 모 금전기록앱의 라이크버전은 내 용도에 충실했으나 제대로 제한없이 쓰기 위해서는 유료버전을 구입해야만 했다. 이 앱의 유료버전 구매를 고민하고 있을 때쯤 혜성같이 등장한 것이 바로 하나N머니이다.

아직은 하나은행 계좌와 연동되는 기능 같은 건 없지만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기능제한이 없는 무료앱이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자주 입력해야하는 사항들은 [자주 쓰는 지출]로 정의하여 쉽게 입력하도록 해둔 센스도 마음에 든다.

App: Hana N Money
지출입력화면. 꼭 필요한 내용들만 넣으면 되게 돼있다.

설정 메뉴가 좀 복잡하지만 대부분의 UI는 직관적이라 따로 설명서를 읽지않아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중간에 한번 판올림을 했지만 초기버전부터 있었던 “자주 쓰는 지출 분류” 버그가 여전한 것은 아쉽다.

App: Hana N MoneyApp: Hana N Money

“자주쓰는 지출분류” 버그.
설정 메뉴 (왼쪽 이미지)에서 지하철, 버스, 택시, 의류를 자주쓰는 지출분류로 정의해놨지만, 실제 지출항목선택 메뉴 (오른쪽 이미지)에서는 엉뚱한 항목들(슈퍼마켓/마트와 주유)이 자주쓰는 분류로 들어가 있다.

또 데이터 백업을 위해 입력했던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 (CSV, TSV)로 export 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됐으면 좋겠음.

PS: 현재 (2010년 2월) 사용하고 있는 버전에는 xml 파일 형태로 데이터를 export할 수 있다. 위의 버그에서 보듯 지금 내 데이터가 꼬여 있는 것 같아서 데이터를 export했다가 다시 import를 해봤는데 데이터를 import할 수 없다고 에러가 떴다. 아마 데이터가 꼬여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어떻게 고쳐야 할지 고민 중.

7 replies on “무료 아이폰 가계부, 하나N 머니”

  1. 아! 한국용 어플같긴 한데, 그래도 먼가 이런 포스트 종종 해주길 바랍니다! 아이폰의 좋은 어플 추천하기…

    1. 쿠쿠. 뭐 외국에서도 금전기록 용도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저나, 선진씨 지난 주말에 결혼했답니다. 쿠쿠.

  2. 저만 그런가요

    이거 툭하면 튕겨져 나가서

    도저히 못 쓰겠던데

    오류가 너무 심해요

    아무데서나 튕겨 나나고

    특정항목은 아예 안열립니다 열려고 하면 튕겨나가요

    그런데 검색해보니 다 잘쓰던데 왜 나만 그러지

    1. 전 몇달 째 쓰고 있지만 튕겨져 나간 경우는 없었던 것 같아요.위에서 설명했듯이 내부 데이터가 꼬여 삭제를 한 항목이 표시되고는 있지만…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