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 설치

(따로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옮겨온 글)

오늘로 전통(?)의 웹브라우저 Opera가 무료로 공개됐다. 유저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이지만 Opera를 무료로 공개한 Opera Software에게는 웬지 미안한 마음이 든다. 이런 훌륭한 소프트웨어를 광고도 없이 무료로 제공하다니…

사실 지금까지 Opera는 한번도 써본 적이 없다. 윈도에서도, 맥에서도. 이번 뉴스를 듣고 처음 설치해봤다.

첫 느낌은 “빠르다”. 굉장히 빠르다. ibook G3 700에서 무지하게 느리던 Firefox보다는 당연히 빠르고, Safari보다도 더 빠르다.

RSS 를 구독도 가능하다. 북마크에 새로운 게시물이 뜨던 Firefox와는 다르게 별도의 RSS client같은 창이 떠 RSS 정보를 보여준다. 어쩌면 Opera의 방법이 나은 것 같기도 하다.

Firefox의 Bookmark를 import 해왔다. Firefox의 [Bookmarks]-[Manage Bookmarks..]를 선택한 후 [File]-[Export….]를 선택하여 북마크 파일을 저장한 후 Opera의 [File]-[Import and export]-[Import Netscape/Firefox Bookmarks…]을 선택하여 조금 전에 저장한 북마크 파일을 읽어들이면 된다. 툴바에 북마크를 표시하여 북마크 접근성이 높았던 Safari나 Firefox와는 달리 Bookmarks 메뉴나 주소창을 클릭하여 북마크에 접근해야 한다는 점은 단점 (내가 Opera를 사용한 지 얼마 안되 기능 파악이 덜 돼서 모르는 것일 수도)

그리고 Firefox와 마찬가지로 흔히 사용하는 Unix식 단축키를 안먹는다는 것도 단점. 예를 들어 에디터 창에서 Ctrl+A하면 줄의 처음으로 커서가 이동한다거나 하는 것. Safari에서는 이 단축키가 제대로 작동한다.

아직까지 단축키를 몰라 버벅이고는 있지만 어쨌든 쓸만한 브라우저라는 느낌이 팍 든다.

Bookmark 동기화 Add-on이 있는 Firefox를 윈도에서는 버릴 수 없겠지만 맥에서는 Opera를 꽤 자주 사용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