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Ciutadella공원 등

▲ 트램 앞에서 기념 사진. 희철이를 만나서 우리가 구경간 곳들을 자랑한 후 이후에 가볼 곳은 희철이가 정하라고 했더니 공원을 가보고 싶다 했다. 뜬금없이 웬 공원이란 생각도 들었지만 희철이의 의견을 존중하여 Ciutadella 공원에 가보기로 결정! 이 공원은 바르셀로나 중심에 있는 대형 공원으로 첫날 우리가 호텔로 향하는 길에 봤고 그 이후로 시내 중심가로 나올 때마다 지나친 공원으로…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Ciutadella공원 등”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까사 비센스

▲ 골목에서 본 까사비센스. 당연히 왼쪽 건물이 까사비센스이다. -_-; 까사밀라 구경을 마치고 나와서 다음 목표로 잡은 곳은 가우디의 건축물 중의 하나인 까사비센스 (Casa Vicens). 까사바뜨요나 까사밀라처럼 유명한 건물은 아니지만 여기까지 와서 놓치곤 싶지 않았으므로. 이미 지도상에서 까사비센스의 위치는 확인해 놓은 상태. 지도상의 버스노선도를 보고 까사비센스에 가장 가까이 가는 버스를 잡아 탔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객지에서 버스를…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까사 비센스”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까사 밀라

▲ 까사밀라. 아름다운 곡선을 이룬 외관과 기하학적인 모양의 굴뚝들로 이루어진 옥상을 가지고 있다. 까사바뜨요를 나와 근처에 있는 까사밀라(밀라네 집 이란 뜻)로 향했다. 까사 밀라는 가우디가 지은 5층짜리 아파트로 돌로된 외관 때문에 라 페드레라 (채석장이라는 의미란다.)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보람차게 관람했던 곳. 까사밀라는 까사 바뜨요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었지만 버스를 타고 이동하였다 (도길이가 발에…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까사 밀라”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까사 바뜨요

▲ 까사바뜨요의 사진. 사실 이 사진은 바르셀로나 구경 첫날 찍은 것이다. 다시 왔을 때는 구경하기 바빠서 사진 찍을 여유도 없었음. ACL 학회 및 워크샵의 마지막 날. 희철이는 이날도 참가할 워크샵이 남아 있었지만, 도길이와 나는 더 이상 들을 워크샵이 남아 있지 않았다. 고영중 박사는 이날 귀국 했기 때문에 남은 시간에 나랑 도길이 둘이서만 바르셀로나 구경을 다니기로…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7일:까사 바뜨요”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6일:저녁식사

▲ 이날 저녁 식사를 한 식당 식당 밖에 걸려있는 메뉴판을 보며 좀 고민하다가 그냥 식당에 들어가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더 돌아다니기엔 너무 지쳐있었고 배가 고팠기 때문이죠. 식당에 들어가 메뉴판을 받아 살펴봤습니다. 다행히 스페인어-영어 메뉴판이 있더군요. 영어 설명을 보고 이해를 할 수 있는 요리도 있었지만 모험을 해보고 싶어서 이해하지 못하는 영어 설명이 붙어 있는 메뉴, “LOIN OF…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6일:저녁식사”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6일:고딕지구

▲ 고딕지구의 오래된 건물들 제가 논문을 발표하는 날이라서 다른 날보다 일찍 일어나서 아침을 먹었습니다. 오늘부터는 워크샵인데, 워크샵을 듣지 않는 도길이와 고영중박사는 이날 바르셀로나 구경을 하기로 했습니다. 저랑 희철이는 워크샵을 들어서 학회장으로 갔고요. 오전 발표 듣고, 쉬는 시간이랑 점심 시간엔 아무것도 안먹고 발표 준비를 한 후, 그럭 저럭 발표를 마쳤습니다. 발표 후 남은 세션을 좀 듣다가…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6일:고딕지구”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5일:Barcelona Forum

▲ 바다같은 저 바닥은 파랗고 하얗게 색칠이 된 돌들을 깐 것인데, 너무 예뻐서 찍었음. (우리집 이불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 이불관련 포스팅) 왼쪽에 보이는 건물이 학회장인 Forum 컨벤션 센터. 제가 참가한 ACL 학회는 Forum이라는 곳 안의 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Forum은 Forum Barcelona 2004(http://www.barcelona2004.org)라는 행사가 열리는 장소죠. 이 행사가 뭔가 하면 2004년 5월부터 5개월간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대규모…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5일:Barcelona Forum”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4일:Casa Llotja de Mar

▲ Banquet 티켓 7월 23일. 바르셀로나에서의 3번째 아침. 호텔에서 아침 먹고, 학회장에 가서 오전 세션 듣고 거기서 주는 빵으로 대충 점심 떼우고 오후 세션을 듣다가 너무 졸려서 호텔로 돌아와서 잠시 잤습니다. 몇 시간 자다가 깨서 호텔 앞 해변에 걸어가봤습니다. 잠시 방파제 위에 앉아서 해수욕하는 사람들 구경을 좀 해준 후, 호텔로 돌아와서 banquet에 갈 준비를 했습니다….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4일:Casa Llotja de Mar”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3일:분수쇼

▲ 학회 첫날 점심 때 먹은 샌드위치 세트 7월 22일, Main Conference가 시작되었습니다. 호텔에서 아침을 먹고 나가 오전 session을 듣고 점심 시간이 됐습니다. 학회 장 앞에 Diagonal Mar 라는 쇼핑몰이 있는데, 거기서 점심을 먹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식사를 할 만한 곳은 모두 문을 닫은 상태였습니다. 알고보니 스페인 사람들은 점심을 1시 30분 정도부터 먹기 때문에 우리의 식사…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3일:분수쇼”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2일:구엘공원

KFC에서 늦은 점심을 먹은 후 다시 지하철을 타고 이번엔 가우디의 또 다른 작품인 ‘구엘 공원’으로 향했습니다. 구엘은 가우디의 물주입니다. 당시 구엘은 바르셀로나 교외의 언덕에 땅을 사서 계획 마을을 만들려고 생각하고, 가우디에게 설계를 맡겼는데, 마을 안의 집은 분양이 안되고, 돈 문제도 생겨서 결국 실패, 건축도 중단됐다고 합니다. 이후에 이 자리가 공원이 됐는데, 이게 바로 구엘 공원입니다….Continue Reading “바르셀로나 학회 참석기 – 2일:구엘공원”